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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구조체

류도토리 2024. 4. 12. 15:18

1. 구조체의 정의

  • 배열의 자료의 형과 크기가 동일한 변수의 모임이라면 구조체는 자료의 종류가 다른 변수의 모임이라고 할 수 있다.
  • 여러 종류의 자료형이 섞인 배열을 여러개 관리 하기 위함
struct sawon{
	char name[10];
    char jikwi[10];
    int pay;
}

 

struct : 구조체를 정의하는 예약어

sawon : 구조체의 이름으로 사용자가 임의로 정의, 'sawon'이라는 자료형을 하나 만든 것

 

2. 구조체 변수의 선언

  • 정수형 변수를 사용하려면 int a; 와 같이 선언한 후 사용하는 것 처럼 선언한다
struct sawon ansan, *seoul;
  • sawon ansan : 정의한 구조체 sawon 자료형으로 변수를 선언하는데 변수의 이름은 ansan 이라는 의미
  • *seoul : 구조체의 포인터 변수다.

3. 구조체 멤버의 지정

  • '.'에 의한 지정 : 구조체 일반 변수를 이용해 구조체 멤버를 지정
ansan.name = "김한둘";
ansan.jikwi = "대리";
ansan.pay = 4000000;
  • '->'에 의한 지정 : 구조체 포인터 변수를 이용해 구조체 멤버를 지정할 때
seoul -> name = "홍길동";
seoul -> jikwi = "과장";
seoul -> pay = 500000;
  • 구조체의 포인터 변수는 일반 포인터 변수처럼 *를 사용하여 멤버를 지정할 수 있음
(*seoul).name = "홍길동";
*(ansan).jikwi = "과장";
*(ansan).pay = 5000000;

 

예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