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지식 쌓기

파일 시스템

류도토리 2024. 1. 4. 14:23
  1. 파티셔닝
    1. 저장 장치의 논리적인 영역을 나누는 작업
  2. 포매팅
    1. 파일 시스템을 설정
    2. 어떤 방식으로 파일을 관리할지 결정, 새로운 데이터를 쓸 준비하는 작업
    3. 파일 시스템에는 여러 종류가 있고, 파티션마다 다른 파일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다
    4. 포매팅까지 완료하여 파일 시스템을 설정했다면 이제 파일과 디렉터리 생성이 가능해짐
  3. 파일 할당 방법
    1. 포매팅까지 끝난 하드 디스크에 파일 저장하기
    2. 운영체제는 파일/디렉터리를 블록 단위로 읽고 쓴다
      1. 하나의 파일이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될 때에는 여러 블록에 걸쳐 저장된다
    3. 파일을 보조기억장치에 할당하는 두 가지 방법
      1. 연속 할당
        1. 이름 그대로 보조기억장치 내 연속적인 블록에 파일 할당
        2. 외부 단편화를 야기할 수 있음
      2. 불연속 할당
        1. 연결 할당
          1. 각 블록의 일부에 다음 블록의 주소를 저장하여 각 블록이 다음 블록을 가리키는 형태로 할당
          2. 파일을 이루는 데이터 블록을 연결 리스트로 관리
          3. 불연속 할당의 일종 : 파일이 여러 블록에 흩어져 저장되어도 무방
          4. 디렉트리 엔트리 : 파일 이름 & 첫번째 블록 주소 & 블록 단위의 길이
          5. 단점
            1. 반드시 첫 번째 블록부터 하나씩 읽어들여야 한다 (느림)
            2. 오류 발생 시 해당 블록 이후 블록은 접근이 어렵다
        2. 색인 할당
          1. 파일의 모든 블록 주소를 색인 블록이라는 하나의 블록에 모아 관리하는 방식
          2. 파일 내 임의의 위치에 접근하기 용이
        3. FAT 파일 시스템
          1. 연결 할당 기반 파일 시스템
          2. 연결 할당의 단점을 보완
          3. 각 블록에 포함된 다음 블록 주소를 한데 모아 테이블로 관리
          4. 디렉터리 엔트리에 파일의 속성들도 나열됨
        4. 유닉스 파일 시스템
          1. 색인 할당 기반 파일 시스템
            1. 색인 블록 == i-node
              1. 파일의 속성 정보와 15개의 블록 주소 저장 가능
          2. i-node영역이 따로 있음
          3. 블록 주소 중 12개에는 직접 블록 주소 저장
          4. 12개로 충분하지 않다면 13번째 주소에 단일 간접 블록 주소 저장
          5. 13개로 충분하지 않다면 14번째 주소에 이중 간접 블록 주소 저장
          6. 이렇게 점점 늘어남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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