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티셔닝
- 저장 장치의 논리적인 영역을 나누는 작업
- 저장 장치의 논리적인 영역을 나누는 작업
- 포매팅
- 파일 시스템을 설정
- 어떤 방식으로 파일을 관리할지 결정, 새로운 데이터를 쓸 준비하는 작업
- 파일 시스템에는 여러 종류가 있고, 파티션마다 다른 파일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다
- 포매팅까지 완료하여 파일 시스템을 설정했다면 이제 파일과 디렉터리 생성이 가능해짐
- 파일 할당 방법
- 포매팅까지 끝난 하드 디스크에 파일 저장하기
- 운영체제는 파일/디렉터리를 블록 단위로 읽고 쓴다
- 하나의 파일이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될 때에는 여러 블록에 걸쳐 저장된다
- 파일을 보조기억장치에 할당하는 두 가지 방법
- 연속 할당
- 이름 그대로 보조기억장치 내 연속적인 블록에 파일 할당
- 외부 단편화를 야기할 수 있음
- 불연속 할당
- 연결 할당
- 각 블록의 일부에 다음 블록의 주소를 저장하여 각 블록이 다음 블록을 가리키는 형태로 할당
- 파일을 이루는 데이터 블록을 연결 리스트로 관리
- 불연속 할당의 일종 : 파일이 여러 블록에 흩어져 저장되어도 무방
- 디렉트리 엔트리 : 파일 이름 & 첫번째 블록 주소 & 블록 단위의 길이
- 단점
- 반드시 첫 번째 블록부터 하나씩 읽어들여야 한다 (느림)
- 오류 발생 시 해당 블록 이후 블록은 접근이 어렵다
- 색인 할당
- 파일의 모든 블록 주소를 색인 블록이라는 하나의 블록에 모아 관리하는 방식
- 파일 내 임의의 위치에 접근하기 용이
- FAT 파일 시스템
- 연결 할당 기반 파일 시스템
- 연결 할당의 단점을 보완
- 각 블록에 포함된 다음 블록 주소를 한데 모아 테이블로 관리
- 디렉터리 엔트리에 파일의 속성들도 나열됨
- 유닉스 파일 시스템
- 색인 할당 기반 파일 시스템
- 색인 블록 == i-node
- 파일의 속성 정보와 15개의 블록 주소 저장 가능
- 색인 블록 == i-node
- i-node영역이 따로 있음
- 블록 주소 중 12개에는 직접 블록 주소 저장
- 12개로 충분하지 않다면 13번째 주소에 단일 간접 블록 주소 저장
- 13개로 충분하지 않다면 14번째 주소에 이중 간접 블록 주소 저장
- 이렇게 점점 늘어남
-
- 색인 할당 기반 파일 시스템
- 연결 할당
- 연속 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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