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지식 쌓기

정보단위, 인코딩

류도토리 2023. 12. 29. 15:44
  1. 비트 : 0과 1
    1. 1024씩 묶은 단위는 따로 있다
     
  2. 워드(word)
    1. CPU사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크기 단위
    2. 하프 워드 : 워드의 절반 크기
    3. 풀 워드 : 워드 크기
    4. 더블 워드 : 워드의 두 배 크기
  3. 이진법
    1. 0과 1로 수를 표현하는 방법
    2. 숫자가 1을 넘어가는 시점에 자리 올림
    3. 음수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 - 보수 값의 0과 1을 뒤집고 1 더하기
    4. 플래그 레지스터에 양수나 음수를 표시됨
  4. 십육진법
    1. 숫자가 15를 넘어가는 시점에 자리올림
    2. 10부터 A, B, C…
    3. 16이 10 / 17이 11
  5. 쉬움이진수 → 십육진수 변환
    아래와 같이 이진수를 네자리로 나눠서 변환하면 반대로도 
  6. 문자집합과 인코딩
    1. 문자집합
      1.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문자의 모음
    2. 인코딩
      1. 코드화하는 과정
      2. 문자를 0과 1로 표현된 문자 코드로, 문자로 변환하는 과정
    3. 디코딩
      1. 코드를 해석하는 과정
      2. 0과 1로 표현된 문자 코드로, 문자로 변환하는 과정
    4. 아스키 코드
      1. 초창기 문자 집합 중 하나
      2. 알파펫, 아라비아 숫자, 일부 특수문자 및 제어문자
      3. 7비트로 하나의 문자 표현
        1. 8비트 중 1비트는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되는 패리티 비트
      4. 한글이나 다른 언어, 다양한 특수문자 표현 불가
    5. 한글 인코딩 : 완성형 vs 조합형 인코딩
    6. EUC-KR
      1. 완성형 인코딩, 글자하나하나에 2바이트 크기의 코드 부여
      2. 2300여개의 한글 표현 가능
      3. 여전히 인코딩 안되는 글자 많음
      4. 이렇게 언어별 인코딩을 국가마다 하게되면 언어별 인코딩 방식을 모두 이해해야 함
    7. UTF-8
      1. 유니코드
        1. 통일된 문자 집합
        2. 한글, 영어, 특수문자, 이모티콘 가능
      2. 유니코드 인코딩 방식
        1. utf-8, utf-16, utf-32 등등
              1.  

 

 

                      1.  

'CS지식 쌓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령어 사이클과 인터럽트  (0) 2023.12.29
ALU와 제어장치  (0) 2023.12.29
명령어와 주소 지정방식  (0) 2023.12.29
고급언어, 저급언어  (1) 2023.12.29
컴퓨터 구조  (0) 2023.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