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지식 쌓기

컴퓨터 구조

류도토리 2023. 12. 29. 15:32
  1. 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
    1. 데이터
      1. 숫자,문자,이미지 등 정적인 정보
      2. 컴퓨터와 주고받는/내부에 저장된 정보를 데이터라 통칭
    2. 명령어
      1. 컴퓨터는 명령어를 처리하는 기계
      2. 컴퓨터를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정보
      3. 데이터는 명령어를 위한 일종의 재료
  2.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
    1. 메인보드  -  아래 네가지를 꼽는 곳
    2. CPU
      1.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어 들이고, 해석하고 실행하는 부품
      2. 내부구성
        1. ALU(산술논리연산장치) - 계산기
        2. 레지스터 - CPU 내부의 작은 저장장치
        3. 제어장치 - 제어 신호를 내보내고,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
          1. 제어신호 - 컴퓨터 부품들을 관리하고 작동시키기 위한 전기 신호
      3. 실행순서
        1. 메모리의 명령어를 읽어 들여 레지스터로 가져옴
        2. 제어 장치로 보내서 명령어를 해석
        3. ALU에서 계산해서 결과값을 레지스터에 저장
        4. 최종적인 결과를 메모리에 저장
    3. 메모리(RAM,ROM)
      1. RAM - 비쌈, 전원이 꺼지면 내용을 잃음
      2.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
      3. 프로그램이 실행되려면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
      4. 메모리에 저장된 값의 위치는 주소로 알 수 있다
    4. 보조기억장치
      1. 전원이 꺼져도 보관할 대상을 저장
    5. 입출력장치
      1.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부품(모니터 등)
  3. 어셈블리어
    1. 컴퓨터 언어(이진수, 16진수)를 사람이 읽기 쉽게 변환해 준 것
  4. 메인보드, (시스템)버스
    1. 메인보드에 연결된 부품은 버스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음
    2. 버스도 여러종류가 있음
    3. 핵심부품을 연결하는 버스는 시스템 버스
    4. 시스템버스
      1. 주소버스 : (메모리)주소를 주고받는 통로
      2. 데이터 버스 : 명령어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로
      3. 제어 버스 : 제어 신호를 주고 받는 통로
  5. (시스템) 자원
    1.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 마땅히 필요한 요소
    2.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 포함
  6. 운영체제
    1. 자원을 관리하는 특별한 프로그램
    2. 실행 중인 프로그램(프로세스)을 관리하는 특별한 프로그램
    3. 커널 영역에 적재되어 사용된다
    4. 메모리를 관리하며 프로그램의 주소를 지정해서 적재시켜줌
    5. 프로그램들 중 순서와 사용 시간을 정해줌
    6.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관리함
    7. 동기화 - 프로세스의 실행 순서를 정리함
    8. 시스템 호출 - 실행중인 사용자 프로세스는 운영체제를 통해 자원들에 접근가능